본문 바로가기
요리노트

돼지, 닭고기 부위별 조리법과 특징(한식조리사)

by 정유호걸 2021. 8. 12.

옛날에는 돼지 한 마리 잡으면 동네잔치 열리는 날이었죠. 같은 돼지고기여도 부위별로 요리법도 달라지고 맛도 달라지게 되죠. 등심, 안심, 앞다리 등의 부위별로 다른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부위별 특징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돼지고기, 닭고기 요리
돼지고기, 닭고기 요리

 

「돼지고기 부위별 조리법과 특징」

안심은 안심살이라고도 하며 허리 부분의 안쪽에 위치하고 안심 주변은 약간의 지방과 밑변의 근막이 형성되어 육질이 부드럽고 연한 게 특징입니다. 주로 로스구이나 스테이크, 주물럭에 많이 사용됩니다.

등심은 등심살, 알등심살, 등심덧살이라고도 하며 표피 쪽에 두터운 지방층이 덮인 긴 단일 근육으로 지방이 거의 없고 진한 맛이 없고 담백한 게 특징입니다. 주로 돈가스나 잡채, 폭찹, 탕수육, 스테이크에 많이 사용됩니다.

목심은 목심살이라고도 하며 등심에서 목 쪽으로 이어지는 부위로 근육막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박혀 있어 좋은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로 구이나 주물럭, 보쌈에 많이 사용됩니다.

 

앞다리는 앞다리살이라고도 하며 어깨 부위의 고기로서 안쪽에 어깨뼈를 떼어 낸 넓은 피막이 나타납니다. 주로 찌개나 수육, 불고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뒷다리는 볼기 부위의 고기로서 살집이 두터우며 지방이 적은 게 특징입니다. 주로 돈가스나 탕수육에 많이 사용됩니다. 

 

삼겹살은 갈비를 떼어 낸 부분에서 복부까지 넓고 납작한 모양의 부위로 근육과 지방이 세 겹의 막을 형성하며 풍미가 좋은 게 특징입니다. 주로 구이나 베이컨, 수육에 많이 사용됩니다. 

갈비는 옆구리 늑골의 첫 번째부터 다섯 번째 늑골 부위를 말하며 근육 내 지방이 잘 박혀 있어 풍미가 좋은 게 특징입니다. 주로 구이나 찜에 많이 사용됩니다. 

 

「닭고기 부위별 조리법과 특징」

◈ 가슴살/안심은 지방이 가장 적고 맛이 담백합니다.

◈ 다리살은 육질이 단단하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 어깨살/닭봉은 육질이 부드러우며 지방이 적습니다.

◈ 날개는 단백질과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 닭발은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남의 살인 돼지고기, 닭고기의 부위별로 다른 조리법과 특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