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노트

두부조림 황금레시피(ft. 참치캔)

by 정유호걸 2021. 8. 30.

쉬운 것 같지만 은근히 맛 내기 어려운 게 두부조림인 듯해요. 저만 그런 건가요? 어느 집이나 냉장고 속에 있을만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생활 레시피를 발견하고 뚝딱 두부조림 만들어 밥 한 그릇 비웠습니다. 캔참치의 동반출연인 초간단 두부조림 황금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두부조림
 두부조림

「 두부조림」

주재료

두부 1모(300g), 들기름 1 숟갈, 식용유 1 숟갈, 양파 반개, 대파 1줄기, 매운 고추 3개, 참치캔 1개(100g)

◈ 양념 재료

 멸치 다시마 육수 1컵, 고춧가루 2 숟갈, 멸치액젓 2 숟갈, 고추장 1 숟갈, 설탕 1 숟갈, 다진 마늘 1 숟갈, 후춧가루 약간

 

레시피

두부조림 만드는 과정
 두부조림 만드는 과정

 

1. 멸치 다시마 육수 1컵 + 고춧가루 2 숟갈+ 멸치액젓 2 숟갈+ 고추장 1 숟갈+ 설탕 1 숟갈 + 다진 마늘 1 숟갈 + 후춧가루 약간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해주세요.

2.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3. 물기 제거한 두부 1모는 반을 잘라 납작납작하게 썰어주세요.( ※ 12조각이 나와요.)

4. 팬에 들기름 1 숟갈 + 식용유 1 숟갈을 넣고 섞어주세요.

5. 기름 위에 썰어놓은 두부를 나란히 나란히 올려주고 중불에서 앞뒤로 살짝이 부쳐주세요.

6. 기름에 두부가 부쳐지면 썰어놓은 양파 반개와 캔참치를 넣어주세요.

7. 양념장을 붓고 5분간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8. 썰어놓은 대파와 고추를 넣고 뚜껑 덮어 약불에서 30초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9. 완성된 두부조림을 예쁜 그릇에 담아 밥과 함께 맛나게 드세요.

 

Tip

1. 멸치 다시마 육수내기 번거롭죠? 저는 이번 참에 산들애 처음부터 육수를 샀어요. 대략 물 1컵에 육수 원액 1큰술 넣으니 만사 오케이네요. 정성으로 만든 음식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힘들고 어려워서 요리를 포기하는 것보단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리법으로 남의 손 빌리지 않고 밥을 해 먹는 게 나은 것 같네요. 배달음식도 가끔 먹어야 맛있지요.

 

2. 두부를 고를 때마다 찌개용을 살지? 부침용을 살지 고민되지 않나요? 제가 아는 백 파더님이라는 분이 계시는데요. 아무 두부나 써도 상관없다고 하시네요. 부침용이 찌개용보다 조금 더 딴딴해서 요리하기 편한 부분이 있기는 하죠. 두부 고르기에 스트레스받지 말고 편하게 구입하시라는 말씀이겠죠? 요리를 어럽지 않게 생각하도록 해주신 백 파더님께서 너튜브 세상에서 여러 요린이들을 구제하고 계시죠.

 

3. 팬에 두부가 예쁘게 정돈되면 가스 불을 올려주세요. 뜨거운 기름과 찬 두부가 만나면 사나운 기름이 막무가내로 공격을 하여 앗뜨! 놀라게 된답니다.

4. 캔참치 대신에 스팸을 으깨어 넣으셔도 맛있어요. 


흰쌀밥 한 숟가락에 두부조림 한 조각 으깨어 쓱쓱 비벼 먹으니 어느새 밥 한 그릇이 뚝딱하고 없어지네요. 짜지 않아 두부조림이 순삭이네요. 다음에는 두부 2팩이 기본 구매 수량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요란하지 않은 평범한 재료로 만든 쉽고도 간단한 두부조림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 출처: 양장금주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