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노트

가을쪽파김치(ft. 유귀열 요리연구가)

by 정유호걸 2021. 9. 10.

느끼한 속 잡아주고 알싸함이 매력인 쪽파! 매운맛 빠지고 맛있는 맛 올라간 제철 쪽파로 담그는 쪽파김치를 유귀열 요리연구가님이 알려주신다고 하네요? 쪽파 맛있게 담그는 법 같이 배워볼까요?


「쪽파김치」

주재료

쪽파 1.5kg

배 반 개

양파 1개

새우젓 1큰술

유자청 2큰술

고춧가루 2컵

다진 마늘 1컵

멸치액젓 1컵

다진 생강 0.5큰술

통깨 반 컵

◈ 찹쌀풀: 찹쌀가루 2큰술+ 물 2컵

 

레시피

쪽파 절이기
쪽파절이기

 

1. 쪽파를 잘 다듬고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2. 손질된 파를 큰 대야에 담고 멸치액젓을 머리 부분 위주로 뿌리고 1시간가량 절여주세요.

양념만들기
양념만들기

 

3. 배는 껍질을 깎아서 듬성듬성 썰어주고 양파도 갈기 편하게 썰어주세요.

4. 믹서기에 썬 양파와 배, 새우젓, 유자청을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5. 찹쌀가루와 물을 섞어 찹쌀풀을 쑤어주세요,

쪽파김치 완성
쪽파김치 완성

 

6. 대야에 절여진 쪽파를 국물채 놓고 찹쌀풀, 갈아놓은 양념과 고춧가루, 다진 생강을 넣고 잘 버무려주세요.

7. 통깨를 뿌리고 쪽파김치를 1 접시 분량씩 또아리를 틀어 밀폐용기에 담아주세요.

8. 서늘한 곳에 반나절 숙성시키고 냉장 보관하며 꺼내서 맛있게 드세요. 

 

 

tip

1. 쪽파는 소금으로 절이면 질겨지므로 액젓으로만 절입니다. 까나리, 멸치액젓 모두 괜찮아요.

2. 잎 부분은 빼고 머리 부분 쪽으로 액젓을 뿌려 절여주면 알맞게 절여집니다.

3. 절이는 중간 30분 후에 살짝 뒤집어 주면 야들야들 딱 좋게 쪽파가 절여진답니다.

4. 배 반쪽이 사이다처럼 톡 쏘는 맛이 일품인 쪽파김치로 환생시켜줍니다.

5. 상큼한 유자청이 쪽파의 알싸한 맛을 잡아주고 설탕 없이도 단맛을 보충해준답니다.

6. 양념을 머리 부분에 넣고 굴리듯이 살살 무쳐주세요.


유귀열 요리연구가의 쪽파김치 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짜장라면 한 그릇 끓여 갓 담근 쪽파김치 돌돌 말아 한 젓가락 먹고 잡네요. 초초 요린이 시절에 저도 담근 쉽고도 맛있는 쪽파김치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겠네요.

출처: 배민 아카데미 귀열이네 반찬가게

 

 

 

알토란 갓김치(이종임 요리연구가)

알싸하고 톡 쏘는 맛이 일품인 갓김치! 따끈한 밥 한 숟가락에 갓김치 척~ 올려 먹으면 저 세상 꿀맛이죠. 면역력도 올리고 입맛도 올려주는 갓김치를 김치계의 대모 알토란 이종임 요리연구가

kyoung33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