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노트

깻잎김치 만드는 법(백종원 레시피)

by 정유호걸 2021. 8. 5.

깻잎김치 4장으로 밥 한 공기가 클리어 되는 진짜 밥도둑! 뜨거운 가스레인지 불을 전혀 쓰지 않고 만드는 여름을 위한 효자 반찬 깻잎김치를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로 만들어 볼까요? 


접시에 담은 깻잎김치
깻잎김치

백종원 깻잎김치

◈ 주재료

깻잎 30장, 대파 약 1/3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양파 1/5개, 당근 1/9개, 황설탕 약 2큰술, 간 마늘 약 2/3큰술, 진간장 4큰술, 멸치액젓 약 3큰술, 생수 약 1/3컵, 굵은 고춧가루 약 3큰술, 간 깨 약 1과 1/2큰술

 

◈ 레시피

1. 대파 약 1/3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는 길게 반으로 갈라 송송 썰어주세요.

2. 양파는 얇게 채 썰어주세요.

3. 당근도 채 썰어주세요.

4. 큰 볼에 손질한 채소를 모두 넣고 황설탕 약 2큰술, 간 마늘 약 2/3큰술, 진간장 4큰술, 멸치액젓 약 3큰술, 생수 약 1/3컵, 굵은 고춧가루 약 3큰술, 간 깨 약 1과 1/2큰술을 넣고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5. 바닥이 넓적한 그릇에 깻잎을 한 장 올리고 양념장을 약 1/2큰술을 발라주세요.

6. 다시 깻잎 한 장 올리고 양념장 바르고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며 30장을 쌓아주세요.

7. 한 끼 먹을 깻잎김치는 예쁜 접시에 담아주고 남은 깻잎김치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세요.

 

◈ Tip

1. 통깨는 절구에 갈거나 절구가 없는 요린이분들은 지퍼백 같은 비닐봉지에 깨를 넣고 밀대나 둥근 유리병으로 밀어 깨를 갈아주세요.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는 광고 멘트가 생각나네요.

2. 양념장은 채소에서 물이 나올 때까지 조금 두시고 사용하면 훨씬 맛이 부드러워지고 더욱 맛나요.

3. 깻잎김치를 만들고 바로 밥과 함께 먹을 거라면 참기름을 조금 넣으셔도 좋아요.


깻잎은 들깨의 잎이라고 하네요. 흔히 우리가 요리에 쓰는 통깨는 참깨이고요. 독특한 들깻잎의 향이 간장 양념장과 만나 밥을 부르는 경제적인 반찬이 되었네요. 2000원의 행복! 깻잎김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